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우는 아이 뚝!, 뽀로로TV

객원리뷰어 안세종 기자 ㅣ nacsuh@gmail.com
등록 2013.11.14 10:00
뽀로로TV
업데이트: 2013.11.05
용량: 17.8MB
제작사: ICONIX ENTERTAINMENT
다운로드: 앱스토어
등급: 4+
가격: 무료 우리가 사는 사회가 빨라지고 복잡해지면서 아이들이 즐기는 놀이 문화의 형태도 많이 바뀌었는데 예전 우리 어릴 때와 확연히 차이 나는 점이 있다면 바로 영상 매체를 통한 교육입니다. 과거에는 TV라는 한정된 매체를 통해 정해진 시간대에 방영되는 영상물을 시간에 맞춰서 보는 수 밖에 없었지만,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발달로 이제는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신의 원하는 영상물을 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한 시대적인 변화가 아이들에게까지 영향을 줘서 이제는 아이들도 하루의 일정 시간에 자신이 원하는 영상물을 TV나 스마트폰, 스마트패드를 통해 보는 것이 일상화 되었지요.

부모의 입장에서도 아이가 영상물에 집중해 있는 동안 잠시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다만, 아이가 자극적인 영상물에 중독이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는 부모님들이 꽤 계시는데, 과거와는 달리 그러한 걱정을 덜어 줄 만한 교육적으로 좋은 영상물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과도한 시청이 아니라면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시대에 흐름에 따라 영상물을 즐기는 아이들, 특히 유아들에게는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진 영상물이 있습니다. 아이를 가진 부모님들은 물론 일반인들까지 잘아는 국민 캐릭터인 “뽀로로”입니다. 우리 나라에는 참 다양한 캐릭터를 가진 유아 영상물이 있지만, 뽀로로 만큼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영상물은 참 드뭅니다. 2세에서 6세 사이의 아이 부모님들은 아이에게 있어서 뽀로로의 영향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몸소 느끼고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오죽하면 “뽀통령”이란 말까지 나왔을까요. 우는 아이, 짜증내는 아이, 심심하다고 부모한테 매달리며 괴롭히는 아이들 모두를 만족시키는 방법은 뽀로로 애니메이션을 틀어주는 것입니다. 참 놀라울 정도로 아이들은 뽀로로에 집중을 합니다.

단연컨대 잘 우는 아이를 가진 부모님에게도 뽀로로는 최고의 애니메이션입니다.

이렇게 멋진 뽀로로를 스마트폰으로, 게다가 현재 TV에서 방영하고 있는 최신 시리즈를 모두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뽀로로TV”앱을 통해서 입니다.
“뽀로로TV”는 인기 애니메이션인 뽀로로를 비롯하여 꼬마버스 타요, 치요 등등의 다른 유명 애니메이션 시리즈도 제공하는 앱입니다. 스마트폰 요금제에 부담이 없는 분들은 스트리밍 청취으로 볼 수 있고, 맘에 드는 영상은 다운받아 앱 내에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시리즈는 무료로 제공되지만, 근래 TV에서 방영되고 있는 최신 시리즈는 일정한 과금을 통해 유료로 보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료로 제공되는 예전 시리즈가 많기 때문에 꼭 유료가 아니더라도 볼만한 영상이 많습니다.

유료 과금은 물고기를 결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그간 정식으로 출시된 다양한 뽀로로 관련 앱이 모두 물고기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과금을 했던 것을 생각해 본다면 뽀로로 앱의 연계성을 잘 살리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동일한 캐릭터를 내세우고 있는 다양한 들이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좋은 점 같네요.
스마트폰을 아이에게 주면서 가장 걱정되는 점은 아이가 실수로 유료 결제를 하지 않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뽀로로TV”는 이러한 아이들의 결재를 방지하고자 키즈락을 기본으로 적용합니다. 결재와 관련된 부분으로 들어가면 키즈락에 걸려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화면의 특정부분을 세번 터치해야 결재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맡기면서 유료결재에 대한 불안감을 느꼈던 부모님이라면 환영할만한 기능입니다.
또한 “뽀로로TV”를 사용하는 주 사용층이 아이라는 점을 생각해서 아이의 사진을 이용하여 로딩 메시지가 나오게 하는 부분이나 자주 보는 영상 및 다운받은 영상을 모아 볼 수 있는 메뉴에 아이 사진과 이름을 넣을 수 있게 만들어 아이가 앱에 잘 이입할 수 있도록 만든 점도 좋은 시도입니다.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것은 그 안에 흥미로운 것들이 가득 차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앱 중에 아이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앱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아이들과 부모들의 요구를 세심하게 받아들여 만든 “뽀로로TV”는 남들보다 한 두 걸음 앞서가는 앱 인 것 같습니다. 부모 된 입장에서 이렇게 아이들도 좋아하고 부모들도 안심할 수 있는 좋은 앱이 더욱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