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매일매일 우리 한글 맞춤법 문제 '한글 달인'

객원리뷰어 김정준 기자 ㅣ James@iPhoneBlog.co.kr
등록 2013.08.19 09:56 / 수정 2013.08.19 09:59
한글 달인 - 맞춤법 퀴즈
업데이트: 2013.08.17
용량: 38.0MB
제작사: 별책
다운로드: 앱스토어
등급: 4+
가격: $1.99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한국어를 글로 표기하는 문자인 한글은 세종대왕이 약 500년 전에 창제하였다. 그 이후로 많은 부분이 바뀌어 현재의 모습을 띠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아니면 한글이 어려워서인지 많은 한국인이 한글에 대해서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많이 볼 수 있는 '어이'와 '어의', '무난', 문안'과 같은 것이 그 예다. 오늘 살펴볼 아이폰 아이패드 공용 앱은 이런 한글의 어려움을 문제 풀이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한글 달인 앱이다.
한글 맞춤법을 위한 앱 '한글 달인'은 상당히 단순한 앱이다. 문제 풀기와 오답 노트의 두 가지 메뉴로 이루어져 있다. 문제 풀이는 60일의 문제가 있고, 하루마다 10개의 헷갈리기 쉬운 표준어와 적합한 말 등의 한글 맞춤법 문제가 준비되어 있다. 문제의 수준은 우리가 늘 사용하는 단어나 문법 위주로 되어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문제 풀이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는 중요 문제로 등록할 수 있다.
오답 노트에서는 푼 문제, 틀렸던 문제, 중요 문제 그리고 문제 찾기 검색을 제공한다. 그리고 페이스북 공유하기를 지원한다. 오류가 있다면 개발자에게 연락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관련 규정이 있는 것은 다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앱의 특성상 페이스북 공유보다는 에버노트 저장이나 텍스트 복사 혹은 이메일 보내기 등을 지원하는 것이 더 나을 거라는 생각을 한다.

총평

한국인이 한국어를 표현하는 한글은 아는 것은 당연하다. 다만 요새 한글을 잘 아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느낀다. 한글에 관해서 관심이 있거나, 표준어 혹은 적합한 단어와 같은 것을 조금 더 정확하게 알고 싶은 아이폰 사용자에게 어울리는 앱이다. 그리고 아이패드 공용으로 업데이트하여 아이패드 사용자도 같이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앱 자체의 아쉬운 점이 눈에 보인다. 먼저 카테고리 구분을 통해서 조금 더 세밀한 맞춤법 공부를 하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무료 앱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한글 맞춤법 규정을 이 앱에 내장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대로 페이스북 공유보다는 에버노트 내보내기, 텍스트 복사하기 혹은 이메일 보내기처럼 사용자가 본인의 데이터베이스에 한글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설정이 꼭 필요하다.

한글에 애정이 있는 사용자는 1불 99센트라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한글 맞춤법 문제와 해설을 겸할 수 있는 '한글 달인'이 반가울 것이다. 약간의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여러가지 설정을 제공한다면 더욱 좋은 앱이 될 것이 분명하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