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온 지갑 '스마트월렛'

객원리뷰어 안세종 기자 ㅣ nacsuh@gmail.com
등록 2013.04.01 10:20
스마트월렛
업데이트: 2013.02.25
용량: 10.4MB
제작사: Smart Wallet
다운로드: 앱스토어
등급: 4+등급
가격: 무료 지갑은 늘 지녀야 할 소지품입니다. 돈을 비롯하여 각종 신분증, 명함, 신용카드 및 교통카드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중요한 것들이 지갑에 모두 들어있어서, 지갑을 분실하거나 미처 챙기지 못하면 상당한 불편을 겪게 됩니다. 지갑은 스마트폰과 더불어 챙겨야 할 중요한 물건이지요.

지갑의 기본 기능은 돈을 넣어가지고 다니는 것이지만,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가 보편화 되면서 많은 분들이 지갑에 돈을 많이 넣어가지고 다니기 보다는 카드를 간편하게 가지고 다니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다이어리 형태의 스마트폰 케이스가 카드 수납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이어리 케이스는 대체로 두꺼운 편이어서 카드 몇 개와 신분증 등을 넣고 다니면 지갑을 들고 다니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이 점차 발전하면서 점점 얇아지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바뀌고 있지만, 카드 수납형 다이어리 케이스는 이러한 스마트폰을 다시 뚱뚱하고 촌스럽게 바꾸어놓는 센스 빵점의 액세사리입니다.

이렇게 다이어리 케이스로 뚱뚱해진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거나 번거롭게 지갑을 챙길 필요 없이 스마트폰만 깔끔하게 들고 다니며 결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러한 고민을 한번쯤 하신 분이 계신다면 추천드릴 앱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적립카드 기능을 한데 모아 사용할 수 있는 기특한 앱 '스마트월렛'입니다.
스마트월렛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스마트폰 안에 들어온 '전자지갑'입니다. 작년에 애플이 전자 결재 기능인 PassBook을 선보였는데, 준비기간이 짧았던지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업체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물론 국내에서 사용하기엔 거의 불가능했지요. 이렇게 애플이 지지부진한 사이 출시된 전자결재 앱인 '스마트월렛'은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국내 실정에 맞춤으로 개발된 앱입니다.

스마트월렛의 주요 기능은 적립 카드 기능과 모바일 결재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OK캐쉬백이나 T멤버쉽 적립이 가능합니만, 좀더 많은 멤버쉽 카드가 등록되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앞으로 스마트월렛 앱이 더 보급된다면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전국 5대 편의점과 교보문고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전형 모바일 문화 상품권을 지원하는데, 학생들에게 무척 호응을 얻을만한 메뉴로 보여집니다. 충전을 통해 일정금액을 스마트폰 내의 바코드 메뉴로 지불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편의점과 교보문고, CGV 등 학생이나 젊은 분들이 자주 이용하는 곳에서 결재가 가능합니다. 이 역시 다소 아쉬운데 더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기 위해선 사용처가 더 늘어야 할 것 같네요. 아직 모바일 결재에 대한 인식이 별로 없기 때문에 앞으로 더 발전하기만 바랄 뿐입니다. 이제 태동되는 시장이다보니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각 카드의 결재는 해당 매장에서 모바일 결재를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반쪽 짜리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카드 대용으로 온전히 쓰기에는 부족하지요. 사용자가 원하는 것은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고 다니면 어떠한 카드도 필요 없이 모든 결재와 적립이 이루어지는 것인데, 아직까지는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앱의 접근성이나 사용 방식 및 카드 등록에 관한 부분은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도 괜찮은 편이고 포인트를 통합 관리 할 수 있게 한 점, 가계부 앱과 연계되어 소비 지출을 사용자가 편하게 조회하고 정리할 수 있게 한 것도 장점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각 매장에 모바일 결재 방법이 보편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 기능만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점이 안타깝네요.

애플에서도 야심 차게 진입하는 모바일 전자결재 시장이지만, 결국 사용자들이 편리함을 느끼고 자주 사용하게 되어 저변이 넓어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스마트월렛은 전자지갑 앱의 초창기 문을 여는 선도자 격인 앱입니다. 어느 순간 신용카드가 우리 삶에 뿌리를 내리고 누구나 쓰는 것 처럼 전자지갑 앱도 필연적으로 그렇게 될 것 입니다. 빨리 그 시기가 오길 바라면서 스마트월렛이 더욱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모바일 앱 관련 보도자료 제보 appetizer@chosun.com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