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대선후보 앱 리뷰 2 - 문재인 공식앱 문톡

객원리뷰어 권태완 기자 ㅣ seomindang@gmail.com
등록 2012.12.06 11:20 / 수정 2012.12.06 11:21
문톡
업데이트: 2012.11.07
용량: 4.7MB
제작사: Jsoft Co., Ltd.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등급: 전체이용가
가격: 무료
'문톡'은 민주당의 대선후보 문재인 후보의 공식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이번 18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는 기호 2번으로 나왔습니다.

문재인 후보의 홍보 애플리케이션인 '문톡'은 앞서 리뷰한 박근혜 후보의 애플리케이션과 구성과 기능면에서는 두개의 어플이 모두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아이콘의 디자인 등이 스마트폰에서 조금 도트가 튄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조금더 깔끔하게 디자인이 될 수 있었지만 아이콘의 처리가 조금 부족한 것 같습니다.

하단 푸터는 각각의 하단의 문재인닷컴과 네이버, 다음 검색창은 페이지 이동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단순한 푸터 디자인인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 네이버 검색, 다음 검색 순으로 가능합니다.

이전 박근혜 후보의 어플을 리뷰하면서 문재인 후보의 어플을 같이 사용해봤습니다.
두 어플의 구성은 거의 동일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공약과 지향점은 다르지만 사용자와 소통하려는 목적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문톡'은 모두 8개의 메뉴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상단의 이미지에는 아이콘이 7개로 나오지만 회원가입(인증)을 진행할 경우 설정페이지가 추가됩니다. 이 인증이 이루어져야지만 어플 내에서의 댓글이나 글쓰기가 가능합니다.

▶ 공지사항
문재인 후보의 공식적인 입장과 행사등에 대한 글이 올라옵니다.

▶ 문소식
공식적인 소식뿐 아니라 문재인 후보와 연관된 소식이나 기사 등이 모두 올라오는 곳입니다.

▶ 사진
문재인 후보의 사진이 올라오는 메뉴로 자주 업데이트가 되나 많은 양이 올라오지는 않습니다.
앞서 리뷰한 박근혜 후보의 어플의 사진 메뉴 보다는 조금 아쉽운 부분이 많은데, 분류와 자료 부분이 많이 부족합니다. 차별화 된 부분이라면 사진에 사용자가 댓글을 달 수 있다는 것과 다운로드가 가능한 것입니다.
물론 이 부분의 경우에는 본인 인증이 완료된 후에 가능합니다.

▶ 동영상
문재인 후보의 관련 영상을 모아 놓은 메뉴입니다.
이 역시 아쉬운 부분은 정책에 관한 내용이 거의 없고 홍보영상이 대부분이라는 것이죠.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홍보보다면 공약과 실천방안인데 박근혜, 문재인 두 후보의 동영상 메뉴에서는 이런 부분이 없습니다.
좀더 자세한 공략과 실행방안을 쉽게 설명해 주는 영상의 제공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참여광장
참여광장의 기능은 사용자들이 직접 문재인 후보에게 글을 쓰고,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작성된 글은 보내기 기능을 통해서 보낼 수 있는데, 이게 조금 부실한게 그저 복사기능을 이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바로 관련 어플을 통해서 보내는게 아니더군요.

▶ 주요일정
문재인 후보의 일정을 보여줍니다.
앞으로의 일정을 알 수 있나했는데, 아쉽게도 이전 일정과 당일 일정만 나오는 것 같습니다.

▶ 입소문내기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서 어플리케이션을 알리는 기능입니다.

▶ 환경설정
본인인증이 완료된 사용자에 한해서 활성화 되는 기능이고, 이 기능에서는 닉네임 설정이 가능합니다.

'문톡'의 기능에서는 디자인적인 요소를 제외하고는 만족스럽니다.
그리고 몇일 처음 어플을 사용했을때 알림기능 울리지 않았는데, 본인인증 후 알림기능이 작동했습니다.

설정에서 알림의 푸시 기능의 온오프가 가능하지 확인해보니 불가능하더군요. 본인인증 후에는 알림이 잘 작동하지만 사용자 스스로가 알림을 제어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의 어플을 그 성향이 매우 비슷합니다.
대선에서의 정책적인 면에서는 많이 다른 행보를 하지만 기본적으로 국민들에게 알리고자함은 모두 같은 마음이기에 어플에서 제공하는 부분은 비슷했습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