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노트의 편이성과 아기자기함을 원한다면 '솜노트'

객원리뷰어 권태완 기자 ㅣ seomindang@gmail.com
등록 2012.09.17 10:44
솜노트
업데이트: 2009.01.01
용량: 7.1MB
제작사: Wizard Works
다운로드: 티스토어
등급: 전체이용가
가격: 무료
솜노트는 국내에서 제공되는 클라우드 메모 어플중에서 가장 귀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어플입니다. 물론 메모기능에 있어서도 필요기능이 모두 탑재된 좋은 어플이며 디자인 때문에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 같습니다.

솜노트는 기본적으로 클라우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것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작성된 문서가 웹상에 저장되고, 그것을 웹상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으며 이와 반대로 웹에서 저장한 문서를 언제든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는 것이죠.





솜노트는 처음 시작하게되면 폴더를 이용해 간단한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의 두개의 버튼은 솜노트의 보기방식를 미리보기와 목록형태로 볼 수 있게 변경할 수 있으며, '+' 마크를 누르면 새 노트를 만들어 메모를 작성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4가지의 메뉴를 제공하는데, 우측의 설정을 눌러보시면 솜노트의 설정과 함께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을 설정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솜클라우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솜클라우드 웹서버스에 가입하시면 되고, 가입하게 되었다면 100MB의 기본용량을 받아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0MB는 요즘 시대에 그다지 큰 용량은 아니지만 문서를 기반으로 저장하게 된다면 부족한 용량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진의 형태나 파일을 형태도 솜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기때문에 사용자에 따라서 부족함을 느끼실 수 있어서 솜클라우드에서는 친구초대를 이용한 방법으로 최대 1GB까지 용량을 무료로 올릴 수 있습니다.





솜노트는 단순하면서도 편리한 UI를 통해서 유저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하단의 4개의 메뉴를 이용하면 노트관리와 편집이 용이합니다.

▶새폴더 생성
첫번째 메뉴인 새폴더 생성은 폴더를 만들에 메모의 관리를 편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주제, 특징 등으로 자신에게 맞는 형태의 폴더를 만들어서 메모를 관리하기 편하게 할 수 있으며, 폴더를 만들때 색상을 지정할 수 있어서 이름이 아니라 색상으로도 관리할 수 있게끔 제공하고 있습니다.

▶편집
편집도구는 폴더의 삭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폴더나 메모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폴더명을 변경할때 사용됩니다.
편집 메뉴를 눌러 이동하고자하는 메모나 폴더를 롱터치하면 안드로이드의 홈화면에서 아이콘을 이동시키는 것과 동일한 모습으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노트 검색
노트 검색은 자신의 메모의 내용을 검색할 수 있는 어플내 검색기 입니다.
노트의 양이 많아지면 관리하기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을때 키워드 등을 이용해 자신의 메모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기능을 사용해본결과 검색성능은 제법 발군이며, 검색속도도 빠르고 좋았습니다.





노트의 저장 방식은 다른 노트어플과 다르지 않습니다. 노트를 만들어 자신이 메모하고자하는 내용을 입력하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혹 저장을 할 내용이 글이아닌 사진이나 파일일 경우에는 저장 버튼 옆에있는 첨부파일 버튼을 이용해 사진이나 SD카드 내에있는 파일들을 솜노트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파일은 솜노트의 첫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저장된 내용은 솜노트를 열어서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내용을 이렇게 간편하게 저장을하고, 필요없는 파일이나 폴더의 경우 편집메뉴가 아니더라도 화면에 보이는 내용을 롱터치 하시면 수정,삭제,폴더이동, 공유등의 퀵메뉴가 나오니 이를 이용하시는 것도 유용합니다.





이제 메모가 되었다면 클라우드로 올려 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해 놓아야합니다.
모바일기기라는 것이 그렇게 완벽한 기기가 아니기때문에 언제나 자료를 백업해 놓아야 합니다. 솜노트의 클라우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했듣이 솜 클라우드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가입을 한 상태라면 하단의 설정메뉴에 들어가셔서 로그인만 하시면 클라우드 기능은 활성화되어 자동으로 업로드를 진행합니다.

솜클라우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동기화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데이터의 업/다운로드에서는 데이터요금이 발생합니다. 물론 간단한 메모의 경우에는 데이터의 양이 가볍기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사진이나 영상의 경우에는 많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이라면 '설정-동기화설정-WIFI자동' 으로 변경해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업로드를 할 수 있게 수정하시는것이 안전하며, 혹 빨리 업로드를 해야할 경우에는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는 지금 동기화버튼을 눌러주시면 수동으로도 바로 업로드가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외에도 솜노트는 공유기능을 통해서 스마트폰에 설치되어있는 공유를 진행할 수 있는 어플들을 이용해 내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메일, 클라우드 서비스, SMS, SNS, 블루투스, 카카오톡 등 다양한 메체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디자인에 어플자체의 속도도 빠르고 연동되는 웹서비스도 무척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쉬운 것이라면 단연 용량이었습니다. 아직까지는 1GB이상의 용량은 지원하지 않는 것 같으며, 유료를 이용해서도 용량을 늘일 수 없는 형태입니다.

에버노트의 간결함보다 아기자기함이 있어 어성분들에게는 에버노트보다 이 솜노트가 더 어울릴 것 같네요. 메모어플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한번쯤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