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내 마음을 담는 클라우드 일기장 'Flava'

객원리뷰어 안세종 기자 ㅣ nacsuh@gmail.com
등록 2012.09.17 10:27
Flava
업데이트: 2012.09.07
용량: 9.5M
제작사: Greenmonster
다운로드: 앱스토어
등급: 4+ 등급
가격: 무료 SNS가 대세가 되면서 많은 이들이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이용해 자신의 근황을 알리거나 일기를 쓰곤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쓰여진 글은 모두가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생활이 노출될 위험도 있고 원치 않는 사람에게 보여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NS를 이용하기 보다 다이어리 앱을 쓰는 사람도 있는데, 이러한 앱은 너무 폐쇄적이라 가끔 남에게 보여주고 싶은 글을 썼을 땐 보여주기 어려워 곤란합니다. 즉, 남들에게 보여주기 싫은 개인적인 내용은 나 혼자 쓰다가, 공유하고 싶은 특정 내용은 보여주기 편한 앱이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오늘 소개해 드릴 FLAVA 앱이 바로 그러한 앱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개인적인 메모나 일기를 쓰기도 하고 남들과 공유할 SNS도 작성할 수 있는 멋진 앱이지요.





FLAVA 는 기본적으로 일기장 앱입니다. 일기를 쓰고 사진 및 동영상을 첨부할 수 있으며, 음성녹음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비록 영상과 음성 녹음에 경우 30초라는 시간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이 같은 기능으로 인해 아이디어 나 간략한 음성메모 앱으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기 및 메모들은 FLAVA 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서버에 저장되어 어디서나 FLAVA 앱을 통해 동기화 하여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기장을 넘어서 다양한 쓰임새로 쓸 수 있는 가능성이 엿보입니다. 차후 PC용 FLAVA 서비스가 계획 중이라니 어쩌면 에버노트와 비슷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도 있겠네요.





FLAVA 에서 눈에 띄는 것은 바로 간편한 분류 방식입니다. 기존의 일기장, 다이어리 앱은 태그 방식으로 내용을 분류했습니다만, 이러한 방식은 사용자가 일일이 태그를 다 달아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FLAVA 는 좀더 간편한 방식으로 분류를 하는데 바로 “그림 태그”입니다. 사용자는 글을 쓰고나서 그림으로 제공되는 날씨, 기분, 행동 태그를 선택하면 되고, 원하는 그림 태그가 없을 경우에만 직접 글씨로 태그를 만들어 달면 됩니다. 의외로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태그 몇가지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대부분 그림 태그만으로도 충분한 분류가 됩니다.





또한 영화, 도서, 노래, 지역 등의 검색을 제공하는데 이들 내용을 검색하여 문서에 해당 내용이 추가할 수 있고 인터넷 정보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신이 감상한 다양한 것들을 정리하고 나중에 관련 내용을 돌아보기 편하지요. 이렇게 작성한 글은 태그 분류 및 타입 별로 정렬하여 볼 수 있습니다. 영화 관련 글만 모아 보거나 음악 관련 글만 모아 볼 수 있고, 기분 좋을 때 썼던 글, 비 오는 날 썼던 글 등으로 정렬하여 볼 수 있지요.





이렇게 작성된 메모 나 글은 연결된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에 보낼 수 있습니다. 작성된 글에 들어가 하단 메뉴를 통해 발행할 수 있는 것이지요. 물론 이렇게 특정 SNS 서비스에 내용을 보내려면 미리 설정에 가서 해당 계정과 연결을 해놔야 가능합니다. 또한 보내기 메뉴에서는 카카오톡 및 마이피플, 이메일 등으로 자신이 쓴 글과 사진을 특정 지인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개발된 앱이기 때문에 다양한 국내 SNS와 연동된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앱의 전체적인 디자인도 깔끔하고 사용법도 쉽기 때문에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몇 가지 아쉬운 점이 보입니다. 일단 FLAVA 자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버에 내용이 저장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백업에 대한 걱정이 생기게 됩니다. 이번에 판올림 한 2.0 버전 전에는 드롭박스와 에버노트를 통해 백업이 가능했었는데, 자체 클라우드 기능이 생기면서 이 기능이 사라졌다고 하네요. 추후 PC용 FLAVA 서비스가 나온다면 사용자의 불만은 줄겠지만, PC용 프로그램 없이 FLAVA 클라우드 서비스만 가능하다는 것은 조금 불안한 느낌이 듭니다.

FLAVA 는 백업에 대한 아쉬움이 있지만, 일기 및 아이디어 메모, 여행일지, 앨범, 영화 및 음악 감상평 노트, 여행 기록 일지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는 매력을 가진 앱입니다. 추후 PC용 FLAVA 서비스까지 나온다면 다방면에서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 같네요. 국내외 다양한 SNS 와 연동이 가능하고 내가 원하는 내용만 다른 이에게 보여줄 수 있는 FLAVA는 다양한 경험을 글과 사진, 영상, 음성으로 남기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할만한 앱입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