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한국의 혼, 인간문화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TheKoreaSpirit'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2.05.04 09:58
TheKoreaSpirit
업데이트: 2012.01.25
용량: 927 MB
제작사: Art & Technology Holdings
다운로드: 앱스토어
등급: 4+ 등급
가격: 무료 우리나라의 역사는 꽤 긴 편입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내려오는 다양한 전통문화가 존재하는데 현대에 들어서면서 안타깝게 사라지고 있는 문화 유산이 많습니다. 우리가 실재로 볼 수 있는 일반 유물은 문화재로 지정하여 잘 관리하고 보존하여 후세에 남길 수 있지만, 우리 생활에 스며들어 있었던 무형의 문화와 정신은 이어가는 사람이 없으면 사라져 버리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전통의 단절을 막고자 중요한 문화적 행위를 “무형 문화재”로 지정하여 보존하고 있는데, 무형 문화재로 지정된 일부 전통 기술의 경우 전수 받을 사람이 적어서 앞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다는 소식이 간간이 들려와 마음을 무겁게 합니다.

이렇듯 일반인의 기억 속에서 사라져가고 있는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다시금 고취시킬 수 있는 무형 문화재 정보와 관련 내용을 담은 앱이 등장했습니다. 우리의 소중한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있는 “The Korea Spirit”(한국의 혼) 앱 입니다.





“The Korea Spirit”은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있는 무형 문화재 5인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해당 전통 문화 정보를 담고 있는 앱입니다. 외국인 사용자를 염두에 둔 듯 영어와 한국어를 지원하고, 심플하면서도 유려한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소개하고 있는 무형 문화재는 목조각장, 유기장 방짜분야, 대금산조, 택견, 염색장 의 5가지 분야입니다. 택견 같은 경우는 우리에게 어느 정도 익숙하지만 그 외의 분야는 쉽게 접해보지 못한 부문이라서 생경합니다. 다섯 부문의 무형 문화재를 소개하고 있지만, 한가지 분야에 치우침 없이 장인, 예술, 기예를 고루 선택하여 소개한 것이 마음에 드네요.





각각의 무형문화재를 선택하면 해당 문화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동영상, 사진 갤러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동영상 메뉴인데 구성이 잘되고 정성이 느껴지는 영상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또한 앱 내에서 내오는 배경음악 역시 전통 음악으로서 분위기를 더해 줍니다. 전체적인 분위기가 무척 유려하고 보기 편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앱의 내용이 간략하다는 것입니다. 5인의 무형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돕는데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대략적인 내용만 다루고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내용을 좀더 알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아쉬움을 주게 될 것 같습니다. 무형 문화재에 대한 세부적인 역사와 전승자의 인터뷰 등을 더 곁들였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또한 지속적으로 무형문화재에 대한 정보를 추가 제공할 수 있는 메뉴가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아쉽게도 현재의 “The Korea Spirit” 앱은 완결된 형태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문화재 소식을 받을 수 있는 메뉴는 힘들 듯 합니다. 이러한 점이 해결된다면, 한 두번 감탄하고 본 뒤 삭제하는 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고 사랑 받는 앱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나라 사람들이 그렇겠지만, 우리나라 사람은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편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자부심에 비해 그것을 지키려는 노력은 부족한 편인 것 같습니다. 가장 첨단의 유행인 앱 속에 담긴 전통문화 앱 “The Korea Spirit”을 통해 우리의 문화적 자부심이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우리 것을 지키는 노력의 시작이 될 것 같습니다.








필자 안세종 리뷰어는 아들 둘 밖에 모르는 바보아빠로 웹/프로그램 기획, 개발 분야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현재 태블릿PC를 이용한 교육 사업을 준비 중이며, 취미생활 블로그(nacsuh.tistory.com)을 비롯한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