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환경을 지키는 작은 방법, 롯데백화점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1.12.10 16:16
롯데백화점
업데이트: 2010.06.15
용량: 1.1MB
제작사: Luftsoft
다운로드: 앱스토어
등급: 4+ 등급
가격: 무료
대형마트 나 백화점에서는 행사 및 판매 상품을 소비자에게 소개하기 위해 전단지를 발행하여 배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부분의 전단지는 한번 보고 버리는 경우가 많지요. 행사 기간이 끝나면 더 이상 필요 없어진 전단지는 폐지가 되는 것입니다. 유용한 상품 정보를 모아 볼 수 있어서 유용하고 익숙하지만, 전국적으로 하루에 버려지는 전단지의 양을 생각해본다면 왠지 자원의 낭비인 것 같아서 마음 한구석이 불편하기도 합니다. 종이는 나무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환경 보존 문제에 민감한 요즘 소비자들이라면 “전단지로 낭비되는 종이를 줄일 순 없을까?” 하고 고민할 법도 합니다.

이렇게 낭비되는 종이를 줄이고자 하는 작은 노력이 유통업체에서도 나타나기 시작했니다. 롯데백화점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전단지 앱을 만들었네요.


“롯데백화점” 앱은 롯데 백화점에서 발행하는 상품 전단지와 모바일 매거진의 내용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앱입니다. 사용자는 앱을 통해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전단지 및 매거진을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무선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자료를 받을 수 있으며 한번 다운로드 받은 자료는 새로운 전단지가 발행되기 까지는 계속 볼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eco 전단지와 매거진을 볼 수 있는 두 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eco 전단지는 기존의 백화점 전단지와 같은 전체적인 상품 소개와 가격을 알려주고 있고, 매거진은 백화점에 입점한 주요 패션 브랜드를 위주로 상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화면은 두번 터치하면 확대되기 때문에 작은 글씨로 인해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Eco 전단지를 선택하면 자신이 자주 가는 지점의 전단지를 볼 수 있도록 롯데백화점 각 지점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더불어 지점 선택화면에는 각 지점 전화연결 버튼이 있어서 백화점에 연락하기 편하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굳이 힘들게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매거진의 경우 모델이 입고 있는 옷과 상품에 동그라미 표시가 나타나는데, 동그라미를 선택하면 더 자세한 구매 정보가 나타납니다. 해당 상품의 가격 및 다른 색상의 제품, 사진 등이 나오기 때문에 해당 상품에 대해 구매를 고려하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 줍니다. 기존에 종이로 발간되는 매거진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요즘 기업에서는 종이 없는 사무실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책상 없는 사무실을 만들기 위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이 있기도 하지요. 주변에서 흔하게 보이기에 낭비되고 있다는 사실도 무감각해지는 물품 중에 하나인 종이는 자연을 희생하여 얻어내는 대표적인 낭비 사례입니다. 롯데백화점의 전단지 앱은 이러한 낭비를 막기위한 작은 시도이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자연을 지켜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시도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롯데백화점 앱처럼 환경과 기술을 조화롭게 연결시킬 수 있는 좋은 앱이 많이 등장했으면 합니다.




필자 안세종 리뷰어는 아들 둘 밖에 모르는 바보아빠로 웹/프로그램 기획, 개발 분야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현재 태블릿PC를 이용한 교육 사업을 준비 중이며, 취미생활 블로그(nacsuh.tistory.com)을 비롯한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