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안드로이드폰의 개인 네비게이션 "구글 맵스"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1.08.31 13:59
Google Maps
업데이트: 2009.01.01
용량: 9.1MB
제작사: Google Inc.
다운로드: 안드로이드마켓
등급: 전체이용가
가격: 무료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스마트폰에는 기본적으로 구글 맵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자기기 내의 지도하면 자동차 네비게이션이라는 통념을 송두리째 바꾼 구글 맵스는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혁신 기능중 하나로, 이후 네이버 맵, 다음 맵 등이 등장하여 지금의 맵 서비스 경쟁 구도를 이루게 되었으나 번거롭게 설치를 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구글 맵스는 여전히 안드로이드폰 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구글 맵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들을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들면, 미국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구글 맵스는 간단한 자동차 내비게이션 기능만 가능합니다.
맵에서 내 위치를 찾는 방식은 네트워크 통신을 이용한 방법과 보다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수 있는 GPS 위성을 통한 방법이 있는데, GPS 신호가 안잡힐 경우 네트워크 통신을 이용하게 되고, 위치의 정확성을 내 위치 표시 화살표 주변에 원으로 표시를 해줍니다.
구글 맵스는 '3차원 스타일 보기' 기능도 있는데 화면에 손가락으로 길게 선을 그으면 맵이 약 30도 가량 형태가 되어 마치 3차원 맵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게 변하며, 3차원 맵이 나침반 표시와 함께 방향을 바꾸는 것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맵스 메인 화면에서는 기본적으로 키워드를 통한 지도 검색과 음식점, 명소, 주유소 등을 할 수 있는 내 위치 주변 정보 찾기, 현재 내 위치 찾기 기능들이 화면 상단에 핀 모양 아이콘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종이가 겹겹이 쌓인 것처럼 생긴 레이어 아이콘은 위성맵, 지형표시 맵, 대중교통 노선을 맵에 추가하여 줍니다. 교통 정보 같은 경우, 아직 구글이 우리나라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지 않아서 다른 맵 서비스들에 비해 다소 떨어집니다.
구글 맵스의 또 하나의 특징은 '실험실'인데 스마트폰의 메뉴 버튼을 눌러 나오는 화면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맵에 일정 구역을 찍어 거리를 재는 거리 측정, 맵의 축적을 정확하게 표시해 주는 축적 막대 등과 같은 기능들을 맵 위에 추가로 업데이트하여 사용할 수 있 있게합니다.

또한 ‘길찾기’ 에서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하면 관련 코스를 알려주는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는데 또한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가운데 버스 모양의 대중교통 서비스만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 이지웅 리뷰어는 PDA시절 산업용 PDA단말기, 윈도우모바일 폰 S/W 개발 등을 거쳐 현재는 Android, iOS 스마트폰, 태블릿 기반 SmartTransPortation의 eletronic vehicle 서비스를 기획, 개발하고 있다. 트위터 http://twitter.com/4eb1004을 통해 iOS,Android,BlackBerry 등의 Embedded Device & Ubiquitous  Evangelist 로 활동 중이다.


보도자료 제보 및 문의 (appetizer@chosun.com) 트위터 (@appchosun)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