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아이패드로 만나는 낭독성경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1.07.27 10:12 / 수정 2011.07.27 10:13
홀리바이블
업데이트: 2011.06.27
용량: 1.69G
제작사: Korea N.net Inc
다운로드: 앱스토어
등급: 4+ 등급
가격: $13.99 성경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이고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 오래된 책이지만 시대에 따라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다양한 방식의 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PC용 성경 프로그램, 전자도서, 휴대폰용 파일, 카세트 테이프, CD, MP3, 성경 재생 전용기기 등으로 다양하게 제작 되었지요. 그동안의 멀티미디어적인 요소들이 결합된 아이폰/아이패드용으로도 성경 앱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홀리 바이블”이란 앱을 소개해 봅니다.

홀리 바이블은 현재 기독교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개정개역판” 번역본과 “새찬송가”를 기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더불어 NIV, KJV 등의 영어 성경과 히브리어 성경을 포함하고 있어서 원문의 뜻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보다 정확하게 원문을 이해하기 위해 번역본을 대조하여 읽는 기능이 있습니다.

성경 본문을 보면 옅은 보라색으로 표시된 단어들이 있는데, 단어를 터치하면 해당 단어의 뜻풀이와 관련된 성경지식이 함께 나와 사용자의 이해를 돕습니다. 성경을 읽다가 마음에 드는 구절을 표시하고 메모하는 기능도 있어서 개인적으로 사색한 내용을 적을 수도 있습니다.
단어만 생각나고 전체 구절이 생각나지 않을 경우 검색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어를 검색하면 200구절 내외로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아니라면 이 범위 내에서 충분히 찾을 수 있지만 자주 등장하는 단어들이 포함된 구절을 찾으려면 좀더 구체적으로 검색해야 하겠습니다. 해당 성경의 언어로 검색해야 원하는 구절을 찾을 수 있습니다.

홀리 바이블은 성경을 자주 읽는 사용자를 위해 성경 낭독을 지원합니다.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한 장을 반복하여 낭독하거나 연속해서 읽어줍니다. 여자성우와 남자 성우가 번갈라서 하지만 연기까지 하는 드라마 성경은 아닙니다. 한글 성경과 영어 성경 중 NIV, KJV만 낭독이 지원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성경 낭독 CD, MP3 제품의 가격이 4-15만원선인 것을 생각해본다면 홀리바이블의 가격은 그리 비싼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홀리 바이블에 들어있는 낭독 음성은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낭독 전용 CD, MP3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수준입니다.

성경과 더불어 새찬송가도 제공되는데, 찬송가 역시 음악파일(반주)로 재생됩니다. 아이패드를 세로로 세워놓을 경우 찬송가 한 장이 한눈에 들어오게 만들어져 있어서 가독성이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아이폰 버전의 경우는 화면이 작아 보기가 조금 불편합니다.

기존 찬송가의 서체와 악보 등을 그대로 가지고 왔기 때문에 사용자의 입장에서 실제 찬송가책을 사용하는 느낌을 줍니다. 성경 역시 동일한 서체와 디자인으로 만들었으면 통일성이 있어서 좋았을 거란 생각이 드네요. 홀리바이블의 성경 본문은 애플에서 제공하는 “애플 고딕체”로 만들어져서 딱딱해 보이고 전자책 같은 느낌이 드는 편입니다.
그 외에 메모 및 글자 크기 조절, 즐겨찾기 기능과 사도신경, 교독문, 주기도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체 성경 오디오 낭독이 가능하고 새찬송가를 모두 지원하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아직은 주변의 인식 때문에 아이폰 및 아이패드를 이용해 공공예배를 드리는 것은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개인 종교 생활에서 이용하기에는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 사람들의 인식이 개선된다면 성경, 찬송가 대신 아이패드를 들고 예배를 드릴 날이 올지도 모르겠네요.

스마트 기기가 생활전반에 걸쳐 골고루 영역을 넓히는 가운데 종교생활에 도움을 주는 앱도 속속히 나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생활과 스마트 기기가 더욱 밀접해진다는 증거겠지요. 기존에 성경 낭독 프로그램이나 CD, MP3를 이용하셨던 분이라면 홀리 바이블이 새로운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필자 안세종 리뷰어는 아들 둘 밖에 모르는 바보아빠로 웹/프로그램 기획, 개발 분야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현재 태블릿PC를 이용한 교육 사업을 준비 중이며, 취미생활 블로그(nacsuh.tistory.com)을 비롯한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보도자료 제보 및 문의 (appetizer@chosun.com / @appchosun)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