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노트 필기 앱의 교과서, UPAD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1.07.12 15:52
UPAD
업데이트: 2011.06.22
용량: 15.4MB
제작사: PockeySoft
다운로드: 앱스토어
등급: 4+ 등급
가격: $ 4.99
터치입력이 가능한 넓은 화면의 아이패드를 노트 대용으로 쓰고자 하는 사용자가 꽤 많습니다. 노트나 책을 넣은 가방 대신 아이패드 하나만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지요. 아이패드는 PDF 파일을 지원하기 때문에 필요한 책을 PDF로 변환하여 가지고 다닐 수 있고, 적당한 노트 필기 앱 하나를 추가하면 아이패드 만으로 읽기와 쓰기를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의 요구를 맞추기 위해 다양한 노트 필기 앱이 나와 있는데, 그 중에서 많은 사용자의 호평을 받고 있는 “유패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패드는 국내 개발자가 만든 앱으로서 다양한 필기 방법을 지원하는 노트 앱입니다. 국내뿐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나온 필기 앱을 보면 알파벳이나 숫자는 잘 인식하나 한글을 쓸 때는 어색한 인식률을 보여주는 경우가 더러 있지만, 유패드는 그러한 문제 없이 한글을 쓸 때도 부드러운 필기감을 보여줍니다.

사용자는 터치펜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필기를 할 수 있는데, 마치 실제 노트에 손글씨를 쓰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필기체로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앱 내에서 제공되는 펜 툴은 일반 펜과 형광 펜 두 가지이며 세부적이고 다양한 필기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 취향에 맞게 문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부득이 하게 키보드를 써야 할 상황에서도 키보드를 이용한 내용 입력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필기 외에 사진 및 PDF 파일을 불러와서 필기를 첨가 할 수 있는데 학생 사용자에게 무척 유용한 기능입니다. 교과서나 전공도서, 관련 서적을 PDF 파일로 변환해 아이패드에 넣고 다니면서 필기와 공부를 병행할 수 있는 것이죠.

PDF 파일을 불러와 필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유패드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유패드에는 다이어리처럼 쓸 수 있는 다이어리 서식의 PDF 파일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실제 다이어리를 쓰는 방식으로 유패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이런 식으로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각종 문서 서식을 PDF 파일로 만들어 사용함으로서 유패드의 기능은 확장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종류의 다른 노트필기 앱이 몇가지 종류의 서식만 제공하는 것에 비해 유패드는 다양한 확장성을 지닌 것이죠.

그 외에도 외부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하는 점이 독특합니다. 아이패드 외부 출력 케이블이 있다면 유패드의 화면을 외부 모니터에 띄워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는데, 앞으로 아이패드가 강의 및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효과적인 도구가 될 것이라는 점을 생각해볼 때 사용자의 요구를 한걸음 앞서 나가는 개발자의 센스를 엿볼 수 있습니다.

유패드는 부드러운 필기감과 다양한 입력 모드, PDF 파일에 필기를 할 수 있는 확장성과 외부출력 기능까지 갖춘 흠잡을 때 없는 앱입니다. 초기 버전에서 느려지거나 자료가 상실되는 버그가 존재했지만, 개발자의 끊임없는 수정으로 인해 안정적이 되었다는 점도 만족스럽습니다. 아이패드를 공부에 이용하고자 하는 학생에게는 필수적인 앱이며, 그 외의 사용자들도 아이디어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쓸 수 있는 매력적인 앱이지요. 아이패드를 필기노트로 쓰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자신 있게 유패드를 추천합니다.


필자 안세종 리뷰어는 아들 둘 밖에 모르는 바보아빠로 웹/프로그램 기획, 개발 분야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현재 태블릿PC를 이용한 교육 사업을 준비 중이며, 취미생활 블로그(nacsuh.tistory.com)을 비롯한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보도자료 제보 및 문의 (appetizer@chosun.com / @appchosun)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