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모바일로 생방송 하세요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1.03.09 10:22 / 수정 2011.03.09 14:00

아이폰 앱으로 방송하기
올레온에어 VS 유스트림

내 앞에 펼쳐진 광경을 친구들에게 이야기 해주고 싶은데 뭐라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제 아이폰을 꺼내 생방송하는 건 어떨까요? 이번 앱포커스에서는 아이폰으로 생방송 할 수 있도록 제작된 대표적인 앱으로 올레온에어, 유스트림(Ustream)을 사용해봅니다.

<올레온에어>

올레온에어를 즐기기 위해서는 먼저 ‘올레온에어 방송하기’와 앱을 설치합니다. 모두 무료입니다.

‘올레온에어 방송하기’ 앱을 실행하면 먼저 로그인 합니다. 올레 계정은 물론이고 트위터나 페이스북 계정으로도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방송하기, 채팅하기, 설정하기가 있습니다.

방송하기를 눌러 방송 제목과 설명을 입력합니다. 비공개, vj이벤트,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체크 박스가 있습니다. 비공개를 체크하면 방송을 볼 때 사용하는 비밀번호가 주어집니다. 나중에 보거나 친구에게 보낼 때를 위해 기억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내기를 체크하면 방송을 볼 수 있는 주소가 소셜네트워크로 보내집니다. 트위터로 설정해놓으니 방송과 동시에 트윗으로 게시되네요.

올레온에어로 촬영한 영상은 웹사이트와 방송보기 앱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우는 기능이 없어서인지 현재는 테스트용의 정체 모를 방송들이 많아 사이트 또는 올레온에어 방송보기 앱에서 유용한 방송을 골라 보는 것은 무리입니다. 무조건 등록되는 순서대로 다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사용자가 많아지면 추천수, 시청자 수 등으로 필터링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유스트림(ustream)>

유스트림에 관한 앱은 여러가지로 나와 있습니다. 그 중 최근에 등록된 유스트림(ustream)앱은 방송을 하기도 하고 볼 수도 있습니다.

유스트림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방송을 하려면 먼저 방송 카메라 버튼을 누릅니다.

녹화만 해둘 수도 있고, 바로 방송할 수도 있습니다.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 sign up을 눌러 회원 가입 과정을 거칩니다. 약관에 동의하면 계정이 생성됩니다.


녹화 후 방송하는 기능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방송 화면으로 돌아가 방송 내용을 간단하게 적은 다음, 페이스북과 트위터 아이콘을 눌러 해당 계정과 연동하면 방송 주소를 바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제 빨갛고 동그란 점을 누르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너무 짧은 동영상을 올리지 못하게 막고 있군요. 녹화를 끝내려면 점을 한 번 더 누릅니다.

녹화한 영상을 볼까요?
메인 화면에서 오른 쪽 끝에 있는 more를 선택합니다. My broadcast를 누르면 촬영한 영상이 보입니다. 영상을 유스트림 서버에 등록하려면 완전히 업로드합니다. 업로드가 완전히 되면 제목과 설명, share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올레온에어와 다른 점은 유튜브로도 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유스트림으로 다른 사람들의 방송을 보려면 메인화면으로 돌아갑니다. featured에서 인기있는 동영상들을 볼 수 있고, categories에서 관심있는 주제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영상을 골라 remind me를 선택하면 more메뉴→ favorites에 모입니다.

방송 보기를 선택했습니다. 약간의 로딩시간을 거쳐 바로 생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말풍선모양을 누르면 현재 해당 방송을 보고 있는 시청자들과 채팅을 할 수 있고, share를 선택하면 페이스북과 트위터로 보낼 수 있습니다.

유스트림 레코더 (ustream recorder)는 아주 직관적인 UI(유저인터페이스)로 만들어진 동영상 카메라 앱입니다. 이 앱으로 촬영한 동영상은 서버에 업로드하거나 곧바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유스트림 앱보다 유용한 것이 있다면 갤러리에 저장된 동영상들을 불러 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