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스팸 전화 DB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0.12.22 14:14 / 수정 2010.12.23 10:28

스팸전화DB
업데이트: 2010. 12. 18
용량: 2.0MB
등급: 4세이상
다운로드: 앱스토어
가격: 무료

전화기의 불청객인 스팸 전화와 문자 메시지가 골칫거리다. 스팸 차단기능이 있는 앱들을 여러 개 설치해도 교묘히 그리고 날마다 새롭게 찾아오는 것이 스팸 전화와 문자 메시지.

이들 연락처를 모조리 박멸하고 싶은 심정을 조금이나마 해결해 줄 수 있는 앱이 나왔다. ‘스팸전화DB’는 2007년부터 축적된 Missed-Call.com의 스팸의심번호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제작된 앱이다. 앱을 실행하면 스팸의심번호의 DB가 아이폰 연락처에 저장된다. 스팸의심번호로 분류되는 번호들 앞에는 우산 모양의 아이콘과 함께 광고, 보이스피싱 등의 메시지가 함께 보여 전화를 받지 않도록 한다. ‘스팸전화DB’는 KT 에코노베이션 세컨드 페어에서 아이폰부문 1등 상을 수상한 기념으로 한시적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업데이트’를 누르면 처음에 아홉 페이지에 달하는 앱 소개 정보가 나온다. 여덟 번째 페이지에 ‘$1.99/12개월’버튼을 누르면 스팸 의심 전화 번호 데이터 베이스를 전화기에 자동으로 설치한다. 무료 서비스 중이라 결제는 되지 않는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는 총 2,000개다.

설치가 완료된 후 아이폰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살펴보자.

문자메세지 리스트에 변화가 생겼다. 토익 시험 접수를 알리는 YBM 전화번호에 우산 아이콘이 들어가고 연락처 정보를 보니 스팸 의심 번호 DB로 등록되어 있다. 홈페이지에는 missed-call.com이 입력되어 있고 이름도 바뀌어 있다. 해당 번호를 스팸으로 분류하고 싶지 않다면 연락처 메뉴 상단 ‘편집’에서 지우고 싶은 부분을 지우면 된다. 업데이트 후 현재 카드사, 은행 문자 메시지의 경우에도 이같이 저장이 되므로 연락처 편집이 필요하다.

스팸 의심 번호들 2000개가 아이폰 연락처에 저장되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분류되지 않는 것들이 많다.

얄미운 스팸 번호가 분류도 되지 않고 그대도 있다면 경우 해당 번호를 복사해 ‘스팸번호DB’앱에서 검색 후 신고할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피해를 주었는지 검색하고,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이 앱은 문자메시지를 막는 기능은 없지만 스팸 전화가 왔을 때 미리 알려주고 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팸 전화가 올 경우 화면에 있는 ‘거절’ 또는 아이폰 오른쪽 상단에 있는 ‘잠금’버튼을 눌러 전화를 피할 수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